룰렛 카지노

상단영역

본문영역

포브스, “홍콩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가 시장에 엄청난 파장 일으킬 것”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일간지인 포브스(Forbes)가 홍콩에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가 출시될 경우 가상화폐 시장 내 ‘거대한 지진(Huge Earthquake)’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홍콩에서 현물 상장지수펀드가 승인될 경우 비트코인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 가격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는 관점이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포브스는 업계 전문가 의견을 인용해 아시아 지역 가상화폐 거래소 거래량이 미국보다 몇 곱절 많다는 점에 주목했다. 홍콩으로 시장을 좁혔을 땐, 현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 투자자 상환 방법으로 ‘현물’ 방식이 도입될 거란 점에 주목했다. 
‘현물’ 방식에서는 투자자가 상장지수펀드 정산 시 비트코인으로 상환 받는다. 현재 미국에 출시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 상환은 ‘현금’으로 이뤄지고 있다. ‘현금’ 방식은 상환 시 주주에게 현금을 배분해야 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포브스가 ‘현물’ 상환 방식을 조명한 배경에는 중국 시장 참여자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국에서는 가상화폐 시장 참여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홍콩에서 ‘현물’로 상환되는 상장지수펀드 시장에 중국인이 참여할 경우 ‘합법적으로’ 비트코인을 보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즉, 중국인들이 연간 5만 달러(한화 약 6,687만 원)를 송금할 수 있는 외환 구매 한도 시스템을 이용해 홍콩으로 자산을 보내고, 현물 상장지수펀드 시장에 참여해 비트코인을 ‘합법적으로’ 확보할 거란 관점이다. 
 

포브스가 홍콩에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가 출시될 경우 가상화폐 시장 내 ‘거대한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사진=포브스)
포브스가 홍콩에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가 출시될 경우 가상화폐 시장 내 ‘거대한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사진=포브스)

원칙적으로 중국 정부는 해외여행이나 교육 등의 목적으로만 외환 송금을 허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업계에서는 홍콩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가 상반기 내 허가될 거란 견해가 중론이다. 
현지 가상화폐 거래소인 해시키그룹(Hashkey Group)은 지난 3월 25일 자국 매체인 홍콩이코노믹저널(HKEJ)을 통해 상반기 중 증권 당국의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 관련 구체적 소식이 있을 거라고 전했다. 
홍콩계 금융 서비스 업체이자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 발행 신청을 마친 벤처스마트파이낸셜홀딩스(VSFH)는 자사 투자 상품 출시 목표 시점을 오는 5월로 잡고 있다고 알렸다. 
벤처스마트파이낸셜홀딩스는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홍콩 증권시장 내 자사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 투자 상품 출시가 오는 5월에 가능할 거라고 내다봤다. 보다 보수적인 전망에선 오는 6월까지도 염두 중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로이터는 지난 1월 중국 증권시장에 타격을 입은 현지인들이 비트코인으로 향하는 중이라고 보도했다(사진=로이터)
로이터는 지난 1월 중국 증권시장에 타격을 입은 현지인들이 비트코인으로 향하는 중이라고 보도했다(사진=로이터)

한편 로이터 통신은 지난 1월 현지에서 불법으로 규정돼있음에도 중국인들의 가상화폐 시장 참여가 암암리에 지속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홍콩으로 자금을 옮기거나, 해외 은행 계좌를 개설하는 방식을 통해 가상화폐 시장에 참여 중이다. 
중국 가상화폐 시장 참여자는 바이낸스(Binance)나 오케이엑스(OKX) 거래소를 이용하거나, 알리페이(Alipay)나 위쳇페이(WeChat Pay) 등의 핀테크 플랫폼을 통해 가상화폐를 구매해 투자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에서는 지하 가상화폐 시장도 형성된 것으로 전해진다. 로이터와 인터뷰를 진행한 현지 가상화폐 매매 브로커는 일일 수백만에서 수천만 위안의 거래량이 집계되고 있다고 전했다. 
비트코인은 4월 1일 오후 현재 빗썸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전일대비 0.66% 하락한 9,967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