룰렛 카지노

상단영역

본문영역

美 무소속 케네디, “대선 승리시 정부 차원에서 비트코인 400만 개 확보할 것”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민주당 계열 무소속 대통령 선거 출마자인 로버트 프란시스 케네디 주니어(Robert F. Kennedy) 변호사가 2년 연속 현지 가상화폐 최대 연례 콘퍼런스에 참석해 비트코인 시장 지지 의사를 밝혔다.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비트코인을 미국 재무부 소관 ‘전략 자산’으로 지정하겠다는 것이 케네디 변호사의 입장이다. 
 

로버트 프란시스 케네디 주니어(Robert F. Kennedy) 변호사(사진=FLICKR)
로버트 프란시스 케네디 주니어(Robert F. Kennedy) 변호사(사진=FLICKR)

케네디 변호사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7월 26일 ‘비트코인 2024’ 연례 콘퍼런스 현장 발표에서 그가 오는 11월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할 경우 취임 첫날 비트코인 관련 행정명령을 내리겠다고 알렸다. 
행정명령 골자는 미국 법무부(DOJ)와 연방보안청(USMS)이 보유한 약 20만 개의 비트코인을 ‘전략 자산’으로 규정하고 현지 재무부로의 이관으로 파악됐다. 정부 차원에서 비트코인을 매입하겠다는 언급도 있었다. 미국 정부의 금(金) 비축량만큼 비트코인을 확보하겠다는 설명이다. 
케네디 변호사는 “미국은 전 세계 금의 19%를 보유하고 있다”라며 “만약 정부 차원에서 400만 개의 비트코인을 비축하면 현재 당국 소유의 금과 비중이 동등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400만 개의 비트코인 매입은 케네디 변호사가 대통령이 될 경우, 재무부에 전달될 별도의 행정 서명을 통해 이뤄질 방침이다. 비트코인 총 발행량은 2,100개며, 2024년 7월 현재까지는 1,973만 2,100여 개가 채굴이 완료된 상황이다. 만약 케네디 변호사 계획대로 미국 정부가 400만 개의 비트코인을 확보할 경우, 현지 정부의 시장 영향력은 20.27%까지 늘어날 것으로 계산된다. 
 

케네디 변호사는정부 차원에서 400만 개의 비트코인을 비축하면 현재 당국 소유의 금과 비중이 동등할 것이라고 말했다(사진=트위터/ 비트코인매거진) 
케네디 변호사는정부 차원에서 400만 개의 비트코인을 비축하면 현재 당국 소유의 금과 비중이 동등할 것이라고 말했다(사진=트위터/ 비트코인매거진) 

미국 국세청에는 비트코인과 현지 달러화 거래를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는 행정명령이 케네디 변호사에 의해 구상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비트코인을 미국 부동산 양도세 유예 제도 적격 자산으로 승격하겠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케네디 변호사는 최근 가상화폐 친화 행보로 시장 관심을 이끄는 도널드 트럼프(Donald J. Trump) 전 대통령 행보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비트코인 친화 행보는 반길 만한 소식이지만, 그가 비트코인에 대해 열정을 보인 지는 불과 수주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비트코인이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적 가치와 어떤 면에서 부합하는지 부연이 필요하다는 관점이다. 
케네디 변호사는 “그는 지난 2021년 대통령 선거 당시 비트코인이 사기와도 같다고 발언한 바 있다”라며 “비트코인에 대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약속이 정치적 편의에서 그치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발언 이후 스스로 비트코인의 진정한 지지자라며 재산의 대부분을 비트코인으로 갖고 있다고 피력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한편 케네디 변호사는 지난 2023년에 열린 ‘비트코인 2023’ 콘퍼런스에서도 비트코인 커뮤니티 부양 의사를 공개했다. 당시 그는 ‘디지털자산 소유권’, ‘노드(거래 검증인) 운영 권리’, ‘채굴 전력 사용’ 등을 주요 지지 사항으로 거론했다. 
‘디지털자산 소유권’의 경우 자동차 키 열쇠에 비유됐다. 케니디 변호사는 개인이 지갑에 자동차 키 열쇠를 소유하는 것과 같이 디지털자산도 보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노드 운영 권리’의 경우 비트코인의 요점이 분산화라는 점을 조명하며 누구나 집에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채굴 전력 사용’ 지지 발언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 행정부의 30% 과세 계획을 비판하기도 했다. 가상화폐 채굴산업용 전기료에 30%의 세금 부과하겠다는 미국 행정부의 과세 계획이 부당하다는 게 케네디 변호사의 시각이었다.
비트코인은 7월 30일 오전 현재 코빗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전일대비 2.23% 하락한 9,360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내 댓글 모음